본문 바로가기

기초 문법/HTML&CSS

[CSS] animation

 이전 절에서는 transtion 속성을 활용하여 마우스 오버 시에 모션 효과를 구현하였습니다. 이번 절에서는 animation과 @keyframes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별다른 행동 없이도 미리 저장해놓은 설정 값에 따라 자동으로 움직이는 모션을 배워보겠습니다.

 

animation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@keyframes라는 명령어를 이용하여 해당 모션의 시작점과 끝점을 미리 설정해 놓은 뒤, animation 구문으로 @keyframes에서 미리 설정했던 모션을 호출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. animation의 경우에는 @keyframse의 설정 등 다소 사용방식이 복잡할 수 있으므로 필수 구문이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바로 해당 예제를 따라해보면서 animation 구문의 실행 흐름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# Contents


  • animation

 

 

# animation


 animation의 기본 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animation: 모션잉름호출 시간 가속도 지연시간 반복횟수 방향지정

@keyframes에서 미리 모션을 정의한 후, animation 구문을 통해 해당 모션에 속도와 횟수 등을 지정합니다.

 

먼저 예제코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. 첫번째로 index.html 코드입니다.

 
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    <head>
        <meta charset="UTF-8" />
        <meta http-equiv="X-UA-Compatible" content="IE=edge" />
       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 />
        <title>Document</title>
        <link rel="stylesheet" href="./css/reset.css" />
        <link rel="stylesheet" href="./css/style.css" />
    </head>
    <body>
        <div>
            <p>box1</p>
        </div>
    </body>
</html>

 

다음은 style.css 코드입니다.

 

@keyframes ani {
    to {
        transform: rotate(360deg);
    }
    from {
        transform: rotate(0deg);
    }
}

div {
    width: 600px;
    height: 400px;
    margin: 200px auto;
    border: 1px solid red;
    position: relative;
    perspective: 1600px;
    background-color: salmon;
    animation: ani 1s ease 0s infinite alternate;
}

 

 먼저 @keyframse에 ani라는 이름을 임의로 부여한 뒤, 시작점에는 회전 값을 0도, 끝점에는 회전 값을 360도로 설정합니다. 모션을 적용할 <div>를 선택한 후 animation 구문을 통해 미리 설정해둔 ani를 호출과 동시에 모션 속도는 1초, 가속도 설정을 하였습니다.